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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 활용하기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

온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 활용하기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 매장 도급 전문 업체 아리오COS입니다.

​고객이 온,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편하게 넘나들며 쇼핑을 즐기는 환경은 요즘은 흔한 경우이지요. 판매자도 온 오프라인 모두를 운영한다는 뜻인데요, 온라인에서 성장한 브랜드들이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 모습은 이제 당연한 순서로 받아들여집니다. 

​그런데 온라인과 오프라인 스토어가 각각 따로 운영되고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운영되는 것은 시너지 효과를 내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서로 다른 성격의 두 채널이지만 각각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되 단점은 커버해 줄 수 있다면 매출의  상승은 자연스러운 결과가 될 것입니다.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가 그동안 많은 고객사와 함께 해 오면서 경험한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온라인은 오프라인을 활용하고, 오프라인은 온라인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프라인의 장점은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접 체험하는 것은 고객에게 새로운 만족도를 선물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온라인은 공간적인 제약을 받지 않으니 고객의 스토어 방문이 자유롭다는 것이지요. 

​온, 오프라인의 장점들을 활용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온라인 스토어에서 오프라인의 장점 활용하는 방법

 

​요즘 리테일 분야에서  온라인 판매는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게 해야 해야 한다는 필요에 인해 시작은 했으나 실질적인 성과는 낮은 경우가 많아요.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할 때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은 높은 광고 비용 대비 낮은 구매전환율입니다. 

​고객의 눈에 띄어야 매출이 발생됩니다. 직접 눈에 보이는 스토어가 아니다 보니 고객의 눈에 띄기 위해선 온라인 광고를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당연히 온라인 광고의 의존성은 높아지게 되고, 고객의 눈에 띄었다고 해도 직접적인 접객이 이루어질 수 없어 고객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지요. 광고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오프라인의 장점을 활용해 볼 수 있을까요?

​먼저 광고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온라인 쇼핑을 하는 고객들은 찾는 상품을 검색을 하고 노출된 상품들을 클릭해서 구매하는 '목적구매'를 하게 됩니다. 이때 상품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텐데요, 온라인 광고는 이런 상품 관련 키워드에 하게 됩니다. 

​이때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선 높은 비용을 들이게 됩니다. 그래서 광고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고객이 검색창에 브랜드를 직접 검색해서 들어온다면?  우리는 광고비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광고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브랜드를 검색해 직접 들어오는 고객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지요?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SNS도 하지만 오프라인 스토어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는 고객이 클릭을 할 때마다 비용이 나가게 되는데요,, 검색어에 따라서 클릭당 비용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고객이 자주 검색하는 검색어일수록 클릭 단가는 계속 상승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비용은 우리 스토어에 입점만 하는데 발생되는 비용으로 실제 구매하는 비율은 아주 저조한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하지만 오프라인 스토어는 이 앞을 지나는 고객들에게 노출이 자연스럽게 됩니다. 하루 500명의 유동 인구가 있다면 한 달에는 가게 앞을 지나는 인구가 15,000명이나 됩니다. 온라인에서 생각해 보면  이 사람들이 1번씩만 광고를 클릭해 500원씩 지출이 되는 경우라면 한 달의 750만 원의 광고비가 지출되는 것이나 다름없겠지요.

​이렇게 계산해 보신다면, 우리 오프라인 스토어 앞을 지나가거나, 매장 안으로 들어온 고객들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오프라인의 고객들을 어떻게 온라인 스토어까지 이어지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까닭입니다.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는 경험에 의한 노하우를 통해 매출 상승을 위한 노력은 계속됩니다.

 


◑ 온라인 스토어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온, 오프라인 스토어를 함께 운영하는 브랜드 중에서 온라인은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 접객 ] 이 없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낮은 편입니다. 여기서 '접객'​이란 단순한 방식의 상품 설명을 넘어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통틀어 말합니다.

​온라인에서 접객의 부재를 보완하는 대표적인 수단은 챗봇이 있어요. 그러나 챗봇은 고객이 많이 질문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만을 단순하게 보완해 주는 데에서 그치고 맙니다. 요즘 AI가 정말 많이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객에게 상품 제안도 AI가 잘할 수 있을까요? 

​AI도 상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AI가 추천하는 상품은 그동안 고객이 구매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슷한 스타일로 추천하는 방식에 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객이 그동안 사용했던 상품들만 구매할까요?  아닙니다. 새로운 상품을 추천받고 싶을 때도 있지요. 이런 순간에 AI의 한계는 드러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은 채팅 앱을 활용하여 오프라인의 판매 직원들이 해결을 잘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근무하는 직원이나 경력자가 온라인 문의 글에 답변을 한다면 구매 전환율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스토어 재방문율 높이기

온라인을 통해서 오프라인의 재방문율을 높이는 방법도 있다고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오프라인 매장만 운영한다면 온라인을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겠지요. 예전에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에 고객 카드 등을 활용했었지만 요즘은  개인정보 취급 정책이 엄격해졌고 고객들도 개인 연락처 등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요즘엔 판매사원들의 접객력에만 의존하고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온라인이라면 다른 환경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SNS나 온라인 스토어는 회원 가입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객과 소통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프로모션이나 신상품 입고 등의 소식을 온라인에서 홍보한다면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재방문율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고객이라도 오프라인으로의 방문이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또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온라인에서 홍보한다면 오프라인으로의 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경험과 혜택을 줄 수 있는 오프라인의 특성을,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홍보가 가능한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다면, 고객들도 좋아할 겁니다.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와 함께 하시면 오프라인의 강점과 온라인의 강점을 모두 이용하는 win win 전략을 세워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적절하게 결합하는 데에 여러분들의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는 고객사에서 어려워하시는 부분을 해결하시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1회 한정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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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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